<Get Out> 줄거리
"겟 아웃" (Get Out)은 2017년에 개봉한 미국의 공포 스릴러 영화로, 조던 필(Jordan Peele)이 감독하고 각본을 썼습니다. 이 영화는 공포와 사회적 비판을 결합한 독특한 작품으로 큰 호평을 받았는데요, 특히 인종 차별 문제를 다룬 점에서 주목받았습니다. 이야기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사진작가 크리스 워싱턴과 그의 백인 여자친구 로즈 아미티지의 주말 여행으로 시작됩니다. 두 사람은 로즈의 부모님 집을 방문하기로 합니다. 크리스는 로즈의 부모님이 자신의 인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하지만, 로즈는 그들을 설득하며 안심시킵니다. 크리스와 로즈가 아미티지 가문이 사는 외딴 지역으로 향할 때, 그들은 길에서 사슴과 사고를 내게됩니다. 이때 경찰이 나타나고, 크리스는 이유 없이 신분증 검사를 요구받는데요, 이는 영화가 처음부터 인종 문제를 암시하는 장면 중 하나입니다. 이 상황에서 로즈는 경찰에게 항의하며 크리스를 옹호합니다. 로즈의 부모님 집에 도착한 크리스는 따뜻하게 맞이받습니다. 로즈의 아버지 딘은 신경외과 의사이고, 어머니 미시는 정신과 의사입니다. 집안 분위기는 겉으로는 환영하는 것 같지만, 크리스는 점점 이상한 점들을 느낍니다. 집안의 흑인 하인들, 특히 하녀인 조지나와 정원사인 월터가 매우 기묘하게 행동하기 시작하는데요, 그들의 행동은 비정상적이고 로봇 같으며, 크리스를 불안하게 만듭니다. 딘은 크리스에게 집을 둘러보여주며, 크리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이 표면적이라는 것을 크리스는 점점 깨닫습니다. 미시는 크리스에게 최면 요법을 시도하며, 그의 흡연 습관을 고치겠다고 제안합니다. 크리스는 처음에는 거부하지만, 결국 미시의 최면에 걸리게 됩니다. 최면 상태에서 크리스는 어릴 적 어머니의 사고와 관련된 트라우마를 회상하며 깊은 공포에 빠지게 되고, 크리스는 깨어난 후에도 최면의 여파를 느끼며 혼란스러워합니다. 다음 날, 아미티지 가문은 연례 파티를 열고, 여러 백인 친구들이 방문합니다. 크리스는 이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그들의 은밀한 인종적 편견과 이상한 관심을 느낍니다. 그들이 크리스의 신체적 특징과 능력에 대해 과도한 관심을 보였기 때문인데요, 파티 도중, 크리스는 또 다른 아프리카계 미국인 남성인 로건을 만납니다. 로건의 행동 역시 매우 이상하고 부자연스러워 보입니다. 크리스가 그의 사진을 찍자, 로건은 갑자기 폭력적으로 변하며 "겟 아웃!"이라고 외칩니다. 크리스는 이 사건을 통해 자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면서 크리스는 로즈에게 이 상황에서 벗어나자고 설득합니다. 그러나 탈출을 시도하는 도중, 크리스는 로즈의 가족이 그를 대상으로 하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미티지 가문은 흑인들의 신체를 납치하여 백인들의 정신을 이식하는 불법적이고 끔찍한 실험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크리스는 최면과 고문을 통해 저항할 수 없게 되지만, 그의 강한 의지와 기지를 통해 이 상황을 탈출하려 합니다.
주제
"겟 아웃" (Get Out)은 단순한 공포 영화라기보다는 미국 사회의 인종 문제를 날카롭게 파헤치는 사회적 스릴러입니다. 영화가 다루고 있는 주제들은 매우 복합적이며, 그 중 몇 가지만 얘기해보겠습니다. "겟 아웃"의 중심 주제는 인종 차별과 편견입니다. 영화는 흑인이 백인 커뮤니티에 들어갔을 때 겪는 불안과 불편함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요, 주인공 크리스가 로즈의 가족을 만나면서 겪는 미묘한 인종적 긴장감은 많은 흑인들이 실제로 경험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로즈의 부모님은 처음에는 크리스를 따뜻하게 맞이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의 행동과 말 속에는 무의식적인 인종적 편견이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 딘이 오바마를 세 번이나 대통령으로 뽑았을 것이라고 말하는 장면은 그의 진보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려는 의도이지만, 사실상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가리려는 위선적인 행동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는 노골적인 인종 차별뿐만 아니라 미묘하고 교묘한 형태의 인종 차별도 다루는데요, 로즈의 가족과 그들의 친구들은 자신들이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흑인들의 신체를 상품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흑인의 신체적 특징을 과도하게 이상화하는 행태를 비판합니다. 크리스가 파티에서 로건을 만났을 때, 로건이 갑자기 폭력적으로 변하며 외치는 "겟 아웃!"은 흑인들이 느끼는 심리적 압박과 불안감을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영화에서 크리스는 끊임없이 자신의 자유 의지와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싸웁니다. 미시의 최면 요법은 크리스의 정신을 억압하고, 아미티지 가문은 그의 신체를 강탈하려 합니다. 이는 흑인들이 역사적으로 겪어온 억압과 통제의 은유를 나타내는데요, 최면 장면에서 크리스가 "선큰 플레이스"에 빠지는 것은 그의 의지와 자유가 억압되는 상태를 상징합니다. "선큰 플레이스"는 흑인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잃고 무력해지는 상태를 표현한다고 합니다. 로즈의 가족과 그들의 친구들은 외적으로는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사람들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흑인들의 신체를 이용하려는 잔인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겉으로는 인종차별에 반대하는 것처럼 행동하지만, 무의식적으로는 인종적 편견을 가지고 있는 이중성을 비판합니다. 특히, 로즈가 처음에는 크리스를 보호하는 것처럼 행동하다가 나중에 그를 배신하는 장면은 이러한 위선의 극단적인 예라고 생각합니다. 아미티지 가문의 계획은 흑인의 신체를 백인의 정신이 소유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흑인의 신체를 통제하고 착취하는 행위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데요, 영화는 이러한 소유와 통제의 욕망이 얼마나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결과를 초래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겟 아웃"은 이러한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 현대 사회의 인종 문제를 날카롭게 비판합니다.
개봉시반응
"겟 아웃" (Get Out)은 2017년 개봉하자마자 큰 반향을 일으켰는데요, 이 영화는 조던 필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공포와 사회적 비판을 결합한 독특한 접근 방식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비평가들은 "겟 아웃"을 극찬했습니다. 특히, 영화가 공포 장르의 전형적인 요소들을 사용하면서도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에 대해 많은 찬사를 보냈는데요, 영화는 로튼 토마토에서 98%의 신선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비평가들이 거의 만장일치로 영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비평가들은 영화의 독창적인 스토리, 긴장감 넘치는 연출, 그리고 강력한 메시지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관객들 역시 "겟 아웃"에 열광했는데요, 개봉 첫 주말에만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3,3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는 저예산 공포 영화로서는 매우 인상적인 성과로, 관객들은 영화의 긴장감 넘치는 전개와 충격적인 반전, 그리고 인종 차별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특히 좋아했습니다. 많은 관객들이 영화 속에서 인종 차별과 관련된 경험에 공감했고, 영화가 이러한 문제를 다루는 방식에 대해 많은 토론을 나누었습니다. 또한, 영화가 공포와 사회적 비판을 결합한 방식이 신선하다는 반응도 많았죠. "겟 아웃"은 여러 영화제와 시상식에서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조던 필 감독은 이 영화로 아카데미상에서 최우수 각본상을 수상했는데요, 큰 의미가 있는 이유는 그가 흑인으로서는 최초로 이 상을 받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화는 아카데미상에서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등 주요 부문에 후보로 올랐습니다. 다니엘 칼루야는 그의 뛰어난 연기로 많은 찬사를 받았고,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겟 아웃"은 단순한 영화 이상의 문화적 현상이 되었는데요, 영화는 인종 차별과 관련된 문제를 공론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고, 많은 사람들이 영화의 메시지에 대해 토론하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Sunken Place"와 같은 개념은 대중문화 속에서 인종적 억압을 상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