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토피아> 줄거리, 메세지, 추천이유

by sisternk 2024. 7. 14.

<주토피아> 줄거리

"주토피아"(Zootopia)는 2016년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화인데요, 이 영화는 동물들이 인간처럼 사는 도시, 주토피아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토피아는 다양한 동물들이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는 도시로, 주인공은 토끼인 주디 홉스입니다. 주디는 작은 시골 마을 '바니버로우' 출신으로, 어렸을 때부터 경찰이 되겠다는 큰 꿈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녀에게 말합니다. “토끼는 경찰이 될 수 없어!” 하지만 주디는 그 말을 듣지 않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경찰 학교에 지원합니다. 험난한 훈련을 거쳐 드디어 졸업하게 된 주디는 주토피아 최초의 토끼 경찰관이 되는데요, 주토피아에 도착한 첫날, 그녀는 도시의 화려함과 다양성에 감탄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냉혹합니다. 경찰서장 보고는 주디를 무시하고, 그녀에게 주차 단속 같은 작은 일만 시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주토피아에서 동물들이 실종되는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고 주디는 이 사건을 해결하겠다고 자원하지만, 보고 서장은 그녀의 능력을 믿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디는 이 사건을 해결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단서가 많지 않아서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주디는 거리에서 여우 사기꾼 닉 와일드를 만나게 됩니다. 닉은 주디를 속이려 하지만, 주디는 오히려 닉의 정보를 이용해 실종 사건의 실마리를 찾습니다. 두 사람은 서로 다른 성격과 배경에도 불구하고 점차 협력하게 되고 조사를 하면서 주디와 닉은 실종된 동물들이 모두 포식자였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들이 어떤 원인으로 인해 본능적인 공격성을 나타내기 시작했다는 것도 밝혀집니다. 주디와 닉은 실종된 동물들을 찾기 위해 주토피아 곳곳을 탐험하고, 다양한 위험을 겪습니다. 그 과정에서 두 사람은 서로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친구가 됩니다. 결국, 주디와 닉은 이 모든 일이 주토피아의 부시장인 벨웨더의 음모라는 것을 밝혀내게 되는데요, 벨웨더는 초식 동물들이 포식 동물들을 두려워하게 만들고, 자신이 권력을 잡으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주디와 닉은 이 사실을 밝혀내어 벨웨더를 체포하는 데 성공합니다. 사건이 해결된 후, 주디는 다시 경찰로서의 임무를 수행하게 되고, 닉은 경찰학교를 졸업하고 주디의 파트너가 됩니다. 두 사람은 주토피아를 지키기 위해 함께 일하기로 합니다. 영화는 주디와 닉이 주토피아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면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끝이 납니다.

메세지

'주토피아(Zootopia)'는 단순한 동화적 요소를 넘어서서 깊은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요, 다양성과 성차별, 인종차별 등 현실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동물들의 세계를 통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풍자적으로 표현합니다. '주토피아'는 다양한 동물들이 모여 사는 도시를 배경으로 합니다. 각기 다른 생김새와 성격을 지닌 동물들이 함께 생활하면서 발생하는 갈등과 조화를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주인공 쥬디 호퍼는 자신이 소형 토끼임에도 불구하고 경찰관이 되기 위해 큰 도전을 이겨내며, 다양성이 진정한 힘임을 보여줍니다. 쥬디 호퍼는 주로 큰 동물들이 다스리는 경찰 사무소에서 소형 토끼로서의 고군분투를 겪습니다. 이를 통해 성별에 따른 역할 분담과 편견을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여성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자랑스럽게 받아들이고 싸워나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주토피아에서는 큰 동물들이 주로 권력과 리더십을 쥐고 있으며, 작은 동물들은 그들의 그림자 아래에서 살아가는 현실이 그려지는데요. 특히 닉 와일드라는 여우라는 인종적 편견과 연결된 사회적 위치에서 벗어나기 위한 그의 노력은 인종차별과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는 주토피아 사람들이 각자의 편견과 허위의식 속에서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잘못된 판단과 오류들을 드러내며, 진실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꾸고자 하는 과정을 그립니다. 주토피아는 각기 다른 배경을 가진 캐릭터들이 모여 함께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쥬디와 닉은 자신들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힘을 합칩니다.

 

이처럼 '주토피아'는 장난스럽고 애니메이션적인 요소를 통해 복잡한 사회적 문제들을 담아내어,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성인 관객들에게도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작품입니다.

추천이유


개인적으로 '주토피아'를 꼭 봐야한다고 추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영화는 단순한 애니메이션 이야기를 넘어서서 깊은 사회적 메시지와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게 됩니다.
'주토피아'는 동물들이 사는 도시를 배경으로 다양성, 성차별, 인종차별 등 현실적인 사회 문제들을 풍자적으로 그리는데요, 이를 통해 어린이들도 쉽게 이해하고, 성인들은 깊이 있는 사회적 메시지를 받아들이고 현실 사회의 문제를 잘 풀어낸다고 생각합니다. 주인공 쥬디 호퍼와 닉 와일드를 비롯한 다양한 캐릭터들은 각자의 문제와 고민을 극복하며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특히 쥬디의 꿈을 이루기 위한 끈기와 닉의 인종적 편견을 넘어서는 변화는 많은 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위로가 됩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탁월한 기술력이 돋보이는 '주토피아'는 매력적인 도시 풍경과 생동감 넘치는 동물 캐릭터들을 섬세하게 그려내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도 매우 매력적인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는 가볍고 유머러스한 장면들과 함께, 깊이 있는 감정적인 장면들을 잘 조화시키고 있죠, 이로 인해 관객들은 웃음과 눈물을 함께 경험하며 영화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주토피아'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든 연령대에게 흥미롭고 교훈적인 이야기를 제공하는데요. 다양성과 포용,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 용기와 인내력 등 여러 가지 가치를 다루어 영화를 통해 가치 교육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않나 싶습니다.

따라서 '주토피아'는 그 자체로만으로도 보기 좋은 애니메이션일 뿐 아니라, 그 안에 담긴 깊은 사회적 메시지와 감동적인 이야기들 때문에 꼭 한 번쯤은 시간을 내어 볼 가치가 있는 영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