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룩업 내용
"돈 룩 업" (Don't Look Up)은 2021년에 개봉한 블랙 코미디 재난 영화로, 풍자적인 요소를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데요, 특히 미디어, 정치, 환경 문제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미시간 주립대학교의 천문학 박사과정 학생 케이트 디비아스키(제니퍼 로렌스)는 관측 중 우연히 혜성을 발견합니다. 그녀의 지도교수인 랜들 민디 박사(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함께 계산한 결과, 이 혜성이 약 6개월 후 지구와 충돌할 예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이 혜성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를 멸종시킬 정도로 거대한 크기입니다. 케이트와 랜들은 이 심각한 소식을 정부에 알리기 위해 NASA와 접촉하고, 결국 백악관으로 향합니다. 그러나 대통령 제니 오를레앙(메릴 스트립)과 그녀의 참모진은 그들의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제니 대통령은 정치적 문제로 인해 혜성 충돌 소식을 뒤로 미루려 하기만 하고, 이 상황은 혜성의 위협이 점점 더 현실로 다가오는 가운데, 그들이 무능력하고 무관심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백악관에서 실망한 케이트와 랜들은 대중에게 직접 경고하기 위해 인기 있는 아침 뉴스 프로그램 "더 데일리 립"에 출연합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앵커들인 이 중요한 소식을 가십거리처럼 다루며 가벼운 태도로 일관하고, 이에 케이트는 방송 중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분노를 표출하지만, 대중은 그녀를 조롱하고 경고를 무시합니다. 오히려 인터넷에서 그녀의 모습이 밈으로 퍼지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됩니다. 혜성 충돌 소식을 무시할 수 없게 된 대통령은 혜성을 파괴할 계획을 발표하지만, 이 계획은 정치적 목적에 따라 진행됩니다. 한편, 테크 기업 BASH의 CEO인 피터 이셔웰(마크 라이런스 )은 혜성에서 희귀 자원을 채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올릴 계획을 세우는데요, 이에 따라 정부는 혜성을 파괴하는 대신, 채굴 계획을 추진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대중은 혜성 충돌에 대한 경고를 믿지 않거나 무관심하게 반응합니다. "돈 룩 업"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혜성을 보지 말라는 주장이 퍼지면서, 사회는 혜성의 존재를 부정하는 쪽과 이를 인정하고 대비하려는 쪽으로 나뉘게 됩니다. 랜들과 케이트는 좌절감을 느끼지만, 계속해서 대중에게 진실을 알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결국 혜성은 지구와 충돌하게 됩니다. 랜들, 케이트, 그리고 그들의 가까운 사람들이 모여 마지막 저녁 식사를 함께하며 서로의 존재에 감사하고,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려 합니다. 혜성 충돌의 여파로 인해 지구는 파괴되고, 대부분의 인류는 멸종합니다. 영화의 끝에서, 피터 이셔웰과 일부 엘리트들은 탈출선을 통해 지구를 떠나 새로운 행성을 찾아갑니다. 수천 년 후, 이들은 외계 행성에 도착하지만, 그곳의 생물들에게 공격당하는 장면이 나오며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메세지
"돈 룩 업" (Don't Look Up)은 여러 중요한 포인트를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들을 풍자적으로 다루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정치적 무책임, 미디어의 역할, 대중의 반응, 그리고 과학과 사회의 단절 등이 포함됩니다. 영화는 정치인들이 과학적 경고를 무시하거나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이를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특히 대통령은 혜성 충돌의 심각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처음에는 이를 정치적 스캔들을 덮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려 합니다. 그녀의 행동은 기후 변화와 같은 중요한 문제들이 정치적 계산에 의해 좌우되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혜성 충돌을 알리는 대신, 이를 이용해 정치적 지지율을 올리려는 시도가 영화 속에서 반복됩니다. 이는 정치인들이 위기 상황에서조차 자신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모습을 풍자합니다.우리와 아주 밀접한 미디어는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뉴스와 정보가 어떻게 전달되고 왜곡 되는지를 보여줍니다.인기 아침 뉴스 프로그램은 혜성 충돌의 심각성을 가볍게 다루며, 이를 가십거리로 전환합니다. 이는 미디어가 중요한 문제를 선정적으로 다루고,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진실을 왜곡하는 현실을 비판합니다. 뉴스 프로그램 앵커들는 시청률을 위해 진지한 경고를 가볍게 취급하며, 시청자들을 오락적으로 유도합니다. 이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왜곡하는 미디어의 역할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대중이 중요한 문제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믿는 모습으로 이어지는데요, 혜성의 존재를 부정하라는 캠페인은 혜성을 무시하는 대중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는 중요한 과학적 사실이 부정되거나 음모론에 의해 왜곡되는 현실을 반영하고, 케이트의 분노한 모습이 인터넷 밈으로 퍼지는 장면은, 진지한 문제조차 가볍게 소비되는 소셜 미디어의 속성을 풍자합니다. 과학자들이 중요한 경고를 전달하려 하지만, 사회와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혜성 충돌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지만, 정치인들과 미디어로부터 무시당하고, 이는 과학자들이 중요한 경고를 할 때 겪는 좌절감과 단절을 나타냅니다. 테크 기업 CEO 역시 혜성을 경제적 이익의 기회로만 보고 과학적 경고를 무시합니다. 이는 과학적 사실보다 경제적 이익을 우선시하는 현실을 비판합니다. 혜성이 지구와 충돌하여 멸종 위기를 초래하는 설정은, 기후 변화가 가져올 수 있는 재앙적 결과를 상징합니다.
"돈 룩 업"은 이러한 포인트들을 통해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조명하며, 관객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열린결말
"돈 룩 업" (Don't Look Up)의 열린 결말은 영화의 전체적인 풍자와 비판 메시지를 극적으로 마무리하며, 여러 해석의 여지를 남기는데요, 이 결말은 영화의 주제와 메시지를 더욱 강렬하게 전달하며, 영화를 본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고 생각합니다. 랜들 민디 박사와 케이트 디비아스키, 그리고 그들의 가까운 사람들은 랜들의 집에서 마지막 저녁 식사를 함께 합니다. 이들은 혜성 충돌이 임박했음을 알고, 남은 시간을 평화롭게 보내기로 결정했기 때문인데요, 이 장면은 인간 관계의 중요성과 삶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결국 혜성은 지구와 충돌하고, 모든 것이 파괴됩니다. 충돌 장면은 매우 강렬하며, 지구의 멸망을 무서울 정도로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이 순간은 영화가 전달하려는 경고 메시지를 극적으로 전달합니다. 기후 변화나 환경 파괴에 대한 경고를 무시하면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피터 이셔웰을 포함한 일부 엘리트들은 탈출선을 타고 지구를 떠나 새로운 행성을 찾으려 하고, 이들은 수천 년 후에 새로운 행성에 도착하지만, 그곳에서 외계 생물들에게 공격을 받습니다. 이 장면은 권력과 부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만을 위해 행동하는 모습을 비판하며, 그들의 계획이 실패로 끝나는 아이러니를 보여줍니다. 혜성 충돌로 지구상의 대부분의 생명체가 멸종하지만, 새로운 행성에 도착한 엘리트들은 새로운 시작을 꿈꿉니다. 그러나 이들의 계획이 성공하지 못하고, 외계 생물에게 공격받는 장면은 인간의 오만함과 한계를 보여줍니다. 이는 인간이 환경을 파괴하고도 자신만의 생존을 꿈꾸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지에 대한 경고입니다. 랜들과 케이트의 경고를 무시한 결과, 인류는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이는 과학적 사실과 경고를 무시하면 어떤 재앙이 초래될 수 있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기후 변화나 팬데믹과 같은 현대 사회의 문제들이 과학적 경고를 무시한 결과로 악화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돈 룩 업"의 열린 결말은 관객들에게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를 남깁니다.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조명하며,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영화는 기후 변화, 정치적 무책임, 미디어의 왜곡, 대중의 무관심 등을 풍자적으로 다루면서, 관객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고 행동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열린 결말은 이러한 메시지를 더욱 강렬하게 전달하며, 관객들이 영화가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생각하게 만듭니다.